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페이지 하단 바로가기

신문물 키워드 :MBTI가 뭐야? 2편

1개월 전 조회수 74

안녕하세요, 그레이몰의 레이입니다.

자, 지난 시간에 이어 이제 MBTI 유형을 나타내는 4가지 알파벳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troversion / Introversion




"어디에서 에너지를 충전하시나요?"




MBTI를 나타내는 네 알파벳 중 가장 첫 번째 자리에 오는 알파벳은 “나는 어디에서 에너지를 얻느냐?”를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만약 지금 갑자기 휴가가 주어진다면 어떻게 쉬고 싶으신가요?




사람들을 만나 시간을 보내며 에너지를 얻는 사람이 있고, 집에서 조용히 휴식을 하거나 독서를 하는 등 정적인 활동으로 에너지를 얻는 사람이 있죠.







첫 번째 케이스에 해당하는 사람을 외향적, Extroversion이라고 해서 E라고 나타내고,

두 번째 케이스에 해당하는 사람의 경우 내향적, Introversion이라고 해서 I로 표현합니다.




자신의 외부에 집중하느냐, 내부에 집중하느냐로 나뉘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Sensing / Intuition




“어떤 방식으로 세상을 보고 있나요?”




두 번째 자리는 세상을 인식하는 방식입니다.

“어떤 방식으로 사람이나 사물을 받아들이느냐”를 판단하는 지표인데요.




S는 Sensing의 앞 글자를 딴 것으로, 이 타입에 해당하는 사람은 오감과 경험, 즉 실질적으로 나와 맞닿아 있는 정보들을 통해 세상을 인식합니다.

현실적이고 디테일한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iNtuition의 N 성향의 사람들은 직관과 영감, 딱 그 순간 번뜩하는 느낌으로 세상을 받아들입니다.

이상주의적인 경향과 함께 S타입보다 추상적이고 의미를 중요시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Thoughts / Feelings




“세상을 판단하는 기준”




세 번째 자리는 세상을 어떻게 판단하는지에 따라 나뉘는 성향입니다.

조금 더 디테일하게 말하자면 판단의 근거를 어디에서 찾느냐, 가 될 것 같습니다.




여기서 깜짝 퀴즈!

만약 친구에게서 교통사고가 났다는 전화를 받았다면 친구에게 어떤 말을 먼저 할 것 같나요?

1번, “보험사에 연락은 했어?”

2번, “괜찮아? 다친 곳은 없어?”




만약 1번을 선택했다면 진실과 사실에 관심을 가지는 T(Thinking) 성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논리와 분석, 원리, 원칙을 중시하는 타입이죠.




2번을 선택했다면 감정 중심의 F(Feeling) 타입일 확률이 높습니다. 사람과의 관계를 더 중시하고 협조와 공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타입이죠.










Judging / Perceiving




“삶의 방식에 대한 지표”




네 번째는 지향하는 삶의 방식에 대한 지표입니다.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지표 중에 하나인데요.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확실한 계획을 바탕으로 높은 통제 성향을 보이는 J(Judging)과 유동적인 목적과 자율, 융통성이 주요 키워드인 P(Perceiving)으로 나뉩니다.




처음부터 정하고 가는 것을 싫어하고 상황에 맞게 결정하는 것을 더 선호하는 타입입니다.

여행을 갈 때 본인의 성향을 생각해 보면 쉽습니다.




대략적인 계획이라도 세워야 마음이 놓이면 J, 도착해서 상황에 맞게 할 일을 정한다면 P, 이렇게 생각하니 쉽죠?







지금까지 ‘MBTI 개론’ 같은 내용을 다루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요즘 친구들이 MBTI에 대해 왜 그렇게 열광하는가 그리고 MBTI로 흔히 할 수 있는 오해들은 무엇인지에 대해 콕콕! 쏙쏙! 알려드리겠습니다.








영상으로도 편하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MBTI #성격유형검사 #마이어스브릭스유형지 #엠비티아이 #외향형 #내향형 #감각형 #직관형 #사고형 #감정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