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페이지 하단 바로가기

그것이 알고싶다 : 노인장기요양보험 자주묻는 질문 1편

18일 전 조회수 94






막상 부모님을 위해 신청해 보려고 하면 궁금한 게 많을 수밖에 없는 노인장기요양보험!

제가 노인장기요양보험 관련하여 정리해 둔 다른 콘텐츠들이 있으니 같이 챙겨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 노인장기요양보험에 대해 잘 알고 계신 분들은 오늘 것만 보셔도 됩니다.









오늘은 노인장기요양보험 심화 시리즈로 많이 묻는 질문들을 검색해 봤습니다.

저와 함께 하나하나 콕콕 쏙쏙 살펴볼까요?

이름하여 <그것이 알고싶다 : 노인장기요양보험>






FAQ#1 : 요양병원 vs. 요양원




요양'병원'은 의료기관, 요양'원'은 돌봄기관




제일 많은 질문이 요양원과 요양병원에 대한 질문들이었는데요.




예를 들어, “요양병원에 있으면 장기요양 급여이용이 안되는 건가요?”

또는, “인정등급을 받았는데 요양병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건가요?” 와 같이 요양원과 요양병원을 혼동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초록창 지식인에 올라온 관련 질문들에 대해서 요양병원 쪽에서 답을 달아주셨느냐, 아니면 요양원 쪽에서 답을 달아주셨느냐에 따라 내용이 혼란스럽게 느껴지실 수 있겠더라고요.

제가 확실하게 정리해드릴게요.







요양병원은 의료기관, 요양원은 돌봄기관입니다.

요양병원, 요 ‘병원’이 단어에 들어가면 국민건강보험 쪽이 되는 거고, 요양원은 노인장기요양보험 쪽이 되는 거다.

이렇게 알고 계시면 쉽습니다.




국민건강보험은 주로 ‘병원’, ‘의원’, ‘약국’과 관련이 되는데요. 질병, 부상이 있는 사람에 대한 입원, 외래 및 재활치료 등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노인장기요양보험은 노인성 질병으로 인해 심신이 불편한 분들을 위한 장기요양서비스 제공을 주된 목적으로 합니다.




요양병원은 치료시설이고 요양원은 돌봄을 기본으로 하는 생활시설입니다.

병원이라는 글자가 들어감으로써 확연히 틀린 부분은 의사가 상주하는가 하지 않는가라고 보시면 됩니다.

요양병원은 의사가 상주를 하고 요양원은 통상 한 달에 2번 정도 외부의사(촉탁의사)가 요양원 어르신들을 진료합니다.










관련 예시 질문 한번 볼까요?

아버지께서 노인장기요양보험 인정등급 4등급을 받으셨는데 요양병원에서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건가요?

그렇죠? 이 분도 같은 부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실 것 같네요.




요양'병원’이라고 하셨으니까 노인장기요양보험이 아니라 건강보험의 의료급여를 받으셔야 하니까 장기요양등급으로 혜택은 받지 못하시겠네요.




만약 요양원으로 가시면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장기요양급여로 등급 혜택은 가능하지만 4등급이면 재가 등급이라고 해서 방문서비스만 이용이 가능하신데요.

만약 요양원 쪽으로 모시고자 한다면 시설등급으로 지역 노인장기요양보험 운영센터에 변경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FAQ#2 : 요양보호사의 역할




“장기요양 대상자를 위해 존재하는 요양보호사”가 판단 기준




집으로 방문하시는 요양보호사 분들의 역할에 대한 질문도 많았어요.

<요양보호사 분들 중에 식사 준비, 청소, 세탁 같은 가사를 도와주시는 분도 있고 아닌 분도 있던데?> 대략 이런 질문들이죠?







인정등급은 1등급에서 5등급까지 있고요.

1~2등급까지는 요양시설, 3~4등급은 재가 급여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14년부터 치매특별등급인 5등급이 생겨 인지활동 방문요양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루 평균 3~4시간 정도 서비스를 이용하시게 되는데, 바로 여기서 요양보호사 분들의 역할에 대한 질문이 많습니다.







가사도우미와 겹치는 역할이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고, 요양보호사 분들 입장에서 보면 상당히 민감한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인데요.




요양보호사의 역할에 대한 원칙적인 답을 드리자면 주로 목욕, 식사, 화장실 등의 도움을 주시는 신체활동 지원이 있고, 외출 시 동행해 주시거나 일상 업무 대행 등의 개인활동지원, 말벗이 되어주시고 상담도 해주시는 정서지원 등이 요양보호사의 역할 범위입니다.

여기엔 취사, 청소, 세탁 등의 가사활동 지원도 포함이 되는데요.







자, 여기 잘 들으셔야 합니다.

5등급을 받으셨다면 치매특별등급으로 인지교육프로그램만 가능하기 때문에 가사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요양보호사의 역할에 대해서는 장기요양보험 수급자를 위한 요양보호사이기 때문에 역할도 그 기준에서 보시면 됩니다.




수급자 이외의 사람, 즉 수급자 가족을 위한 식사 준비, 세탁, 청소, 장보기 등은 요양사의 역할 범위가 아닌 거죠. 수급자의 일상생활과 관련이 없는 정원 돌보기, 잔디 깎기, 텃밭 매기 같은 경우도 당연히 요양사의 역할은 아니겠죠?







또한 수급자와 가족의 생업을 지원하는 활동, 예를 들어 수급자 가정에서 운영하는 가게를 돌보거나 운영을 돕는 활동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요양사의 역할 범위를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도 이어서 구체적인 사례들로 노인장기요양보험에 대한 궁금증들을 하나하나 풀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레이였습니다.






영상으로도 편하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노인장기요양보험 #장기요양보험등급 #인정등급 #요양원 #요양병원 #의료기관 #돌봄기관 #요양보호사 #국민건강보험 #요양사